//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터넷과 미디어 플랫폼에서의 컨텐츠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

by 창조적기버 2024. 1. 8.
반응형

Netflix, Youtube, Instagram reels, 아프리카 tv, 트위치 등등 많은 인터넷과 미디어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그 속에는 수 많은 정보들을 담고있는 미디어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넘쳐나는 매체들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효과보다 부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끼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수동적인 행동

 

여러분들의 행동은 극히 수동적이라는 것입니다. 플랫폼에서의 미디어와 매체들은 우리가 보려고 의도하지 않았던 컨텐츠들을 보게 만듭니다. 이로써 우리의 도파민이 단기간에 올라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런 짧은 쾌락을 위해 우리는 다시 또 미디어와 매체들을 소비하게 됩니다.

 

 

나에게 중요하지 않은 정보들

 

이러한 플랫폼에서 보는 정보들은 내가 의도하지 않고 보게되는 정보들입니다. 또는 그저 머리를 비우고 시간을 때우기 위한 목적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정보들이 나에게 중요하고 필요한 부분들이 위와 같은 매체에 있을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구조적 아이러니

여러분들이 위와 같은 어떤 플랫폼에서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생각해봅시다. 그 행동은 그 플랫폼 아래에서 크리에이터라는 기버가 만든 컨텐츠를 여러분들이 소비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이 구조는 잘못되었음을 여러분들은 반드시 깨달아야 합니다.

 

세상에 어떤 것을 제공하는 기버는 가치를 창조하며 돈을 벌게되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데 일조합니다. 그러나 세상에 제공된 것들을 받기만 하는 테이커는 가치를 소모하며 돈을 잃게되고 세상을 편하게 살아가려고만 합니다.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계속 주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오히려 많은 것을 얻게되고 무엇인가를 받으려고만 하는 사람은 계속해서 가진 것을 잃게 되는 상황이 아이러니하지 않나요?

 

건물주를 예시로 들어봅시다. 건물주는 사람들에게 거주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기버이며 그에 대한 대가로 임차인에게 월세나 전세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임차인은 그 장소를 소비하는 테이커입니다. 임차인은 이러한 소비를 대가로 월세를 건물주에게 주게 됩니다. 건물주는 계속 돈이 쌓이고 임차인은 돈이 계속 없어지게 되는 원리이죠.

 

지금까지 여러분들이 눈치채지 못했던 플랫폼 매체들의 악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을 본 여러분들은 보다 주체적으로 원하는 것을 인지하며 여러분들의 인생에 필요한 재료들을 얻어 세상에 무엇인가를 제공하는 기버가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